• Transformcomponent



거의 모든 entity에 사용함 월드상에서 entity들이 어디에 위치하는가를 나타냄 특수한 형태를 제외하고는 다 있음.
가장 큰 특징은 위치정보를 가지고있다.
Transform component의 Property들 중에는
Position 정보가있음 xyz 2차원이라 실제론 xy라고 봐도됌.
Scale은 크기를 나타냄.
Rotation은 회전값임 entity의 각도를 변경할수있음.
부모와 자식 구조를 이용하여 entity들의 디자인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음.
World position은 절대좌표이고 Position은 자식은 부모에 대한 상대 좌표임 부모 entity는 월드에 대한 상대좌표라고도 할 수 있을거같음.



  • Spriterenderercomponent


Entity에 어떤 이미지를 표시할까 결정해주는 것
SpriteRUID가 이미지를 뜻한다고 보면됌
예를들어서,
어떠한 빈 entity를 만들면 이미지가 없기때문에 그냥 버섯모양의 형태로 화면상에 뜨는데 이때 spriterenderercomponent를 넣어주고 그 안에 property인 spriteRUID에 나무 entity가 가지고있는 spriteRUID를 붙여넣으면 빈entity가 나무이미지로 나타남.
연속된 이미지또한 RUID가 있음
Playrate는 움직임이 있는 이미지라면 이미지의 속도임
Endframeindexstartframeindex를 설정하여 움직이는 이미지의 움직임을 제어할수있음
무슨소리냐하면 한 움직이는 이미지가 5개의 이미지가 반복되면서 하나의 움직이는 이미지가 된다고 치면 이때 startframeindex를 1로 endframeindex를 2로 한다면 1번과2번 이미지가 반복되면서 화면에 나타나게 되는것임.
Filpx flipy는 각각 x축y축으로 반전되는것을 뜻하는 property임 origin을 기준으로 반전됨.

Color은 entity에 색을 입히는 property
Drawmodetiled로 변환한후 tiled size를 조정하면 entity를 원하는 갯수만큼 중복하며 동시에 화면에 나타낼수있음
예를들어 drawmode를 tiled로 한 후 tiled size에서 x축을 3이라고하면 x축에 똑같은 entity가 기본 entity를 포함하여 도합 3개가 생김 1.5라고한다면 도합1개에 entity가 반이 잘리게 화면에 나타나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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