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그래픽스 디스플레이 시스템들은 화소당 1또는 2바이트의 저장 공간만을 할당 -> 화소당 3바이트를 요구하는 컬러영상을 디스플레이할때 문제가 발생 -> colormap으로 해결할수있음

16.7만(224)컬러 -> 256(28) 또는 65,53(216)컬러로 줄이기  위한 참조 테이블

 

24비트 칼라 영상

640x480의 24비트 칼라영상은 압축을 하지 않을경우 921.6byte(=640x480x3)의 저장공간이 필요함(칼라라 rgb3곱해서)

24비트 칼라영상이 각 화소마다 특수효과 정보를 나타내는값(예:투명도)를 저장하기 위한 여분의 바이트를 포함하고있어서 실제로는 32비트 영상으로 저장.

공간적인 문제로 인해 많은 시스템은 화면 영상을 만들어 내는데 8비트의 칼라정보(소위 256컬러)만을 사용하도록 만들 수 있음.

->칼라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칼라 참조표사용

 

컬러맵은 컴퓨터 비전에서 이미지나 비디오의 픽셀값을 특정한 색상으로 매핑하는 기술입니다.

컬러맵은 보통 픽셀값을 입력으로 받아서 해당 픽셀값이 가리키는 컬러 값을 출력으로 반환합니다.

컬러맵은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선형적인 매핑, 비선형적인 매핑, 색상간의 보건, 그라데이션, 컬러 테이블등 다양한 방식으로 픽셀값을 색상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컬러맵의 동작과정

1. 이미지나 비디오에서 픽셀값을 추출합니다.

2. 추출한 픽셀값은 컬러맵의 입력으로 사용됩니다.

3. 컬러맵은 입력된 픽셀값에 대응하는 색상 값을 찾습니다.

4. 찾은 색상 값을 이미지나 비디오에 적용하여 시각화하거나 다른 처리를 수행합니다.

 

 

256 컬러(8비트) 팔레트를 이용한 비트맵 컬러 영상표현

256컬러(8비트)팔레트를 이용한 비트맵 컬러영상은 일반적으로 인덱스 컬러 방식을 사용하여 표현됩니다. 인덱스 컬러는 영상의 각 픽셀에 대해 8비트(1바이트)의 인덱스 값을 할당하여 해당 인덱스 값에 대응하는 컬러를 팔레트에서 찾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256개의 서로다른 컬러를 표현 할 수 있습니다.

비트맵 이미지의 픽셀은 8비트의 인덱스 값으로 표현되며, 이 인덱스 값은 0부터 255까지의 범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인덱스 값은 팔레트에 저장된 실제 컬러에 대응하며, 팔레트는 256개의 컬러를 저장하는 256x3크기의 테이블로 구성됩니다. 각각의 인덱스 값은 해당 컬러를 표현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트맵 이미지를 화면에 표시하거나 저장 할 수 있습니다.

 

8비트 칼라영상에 대한 칼라LUT

8비트 칼라영상: 각 화소에 대해 단지 인덱스나 코드값만을 저장(값 25를 저장한 하나의 화소는 단지 칼라 참조표에서 25번째 열을 의미

영상 파일은 단지 각 RGB값을 표현하기 위해서 현재 저장된 8비트값이 각각의 인덱스가 된다는 사실만을 그 영상의 헤더 정보에 저장 

LUT를 흔히 팔레트하는 용어로 사용하기도함.

 

디지털 영상파일 형식

영상파일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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